본문 바로가기
건강 및 피부

췌장암 초기증상 총정리

by 까망이 까몽이 2021. 7. 8.
반응형

췌장암 초기증상 총정리

 

모든 암이 생존에 치명적일 만큼 위험한 병이지만, 그중 췌장암은 특히나 생존율이 극히 낮은 것으로 악명이 높은 암입니다. 때문에 췌장암 초기 증상을 알고 있는 것이 상당히 중요한데요,

 

췌장암에 대한 총정리를 해드리겠습니다. 너무 전문적이지 않은 수준에서 일반인들이 꼭 알아야 하는 정도로 설명할 예정이니 잘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우리나라 역사상 한 획을 그은 축제죠, 2002 월드컵의 주역이었던 유상철 선수가 별세한 안타까운 일이 있었습니다. 유상철 선수는 췌장암을 앓고 있다고 공개하고, 치료에 전념한다고 했었습니다만 안타깝게 세상을 떠났습니다. 이처럼 암 중에서 정말 무섭고 위험한 암이 췌장암이라고 합니다.

 

췌장암이란, 생존율이 낮은 이유, 초기증상, 원인, 예방법아래확인하세요.

 

췌장암이란?

 

췌장암이란 췌장에 생긴 악성종양입니다. 췌장이란 위와 장 사이에 있는 장기로 15cm 정도의 타원형 모양의 기관입니다. 이자라고도 불리죠.

 

외분비선으로서 각종 다양한 소화액을 분비하여 장으로 보내는 역할을 하여 소화를 돕는 주요 기관입니다. 또한, 인슐린과 글루카곤을 분비하여 혈당을 일정하게 조절해주는 주요한 역할을 하고 있죠.

 

혈당을 일정하게 조절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당뇨병 환자들이 제일 중요시하게 생각해야 하는 부위입니다.

 

 

췌장암 생존율 낮은이유

 

췌장암 생존율이 낮은 이유는 위와 장 사이에 워낙 몸 깊숙이 위치하고 있기에 실제 췌장암이더라도 그 증상이 초기 중기까지 거의 나타나지 않기 때문이며 위치의 문제도 수술 또한 어렵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되려 증상이 비교적 빨리 나타날 수 있는 췌장 머리 쪽에 암이 발병하면 그 생존율은 다소 올라가기도 합니다.

 

그와 반대로 췌장 꼬리 쪽에 암이 발병하면 증상이 거의 없어 생존율이 극히 낮아지고 수술 또한 난이도가 상당히 올라갑니다.

 

 

췌장암 초기증상 ①

 

앞서 췌장암 생존율이 낮은 이유가 증상이 거의 없기 때문이라고 했는데요, 췌장 머리 쪽에 암이 발병하면 그나마 증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초기 증상을 숙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모든 암이 그렇듯 말기로 갈수록 생존율이 낮아지지만 췌장암은 특히나 생존율이 급격하게 낮아지기 때문에 조기발견이 상당히 중요합니다.

 

췌장암 초기증상 첫 번째는 황달입니다.
췌장암의 대표적인 초기 증상이죠. 췌장암의 주요 기능인 소화와 관련된 것으로 췌장 머리에 암이 발병하면 담즙의 배출을 막기 때문에 황달 증상이 나타납니다.

 

 

담즙의 배출이 막히게 되면 빌리루빈이란 물질이 나가지 못하고 체내에 빌리루빈이 축적되게 되면 황달이 방생합니다. 참고로 황달이란 손, 발, 얼굴과 같은 피부나 눈 흰자 부위가 노랗게 변하는 질환입니다.

 

췌장암 초기증상 ②

 

췌장암 초기증상 두 번째입니다.
체중의 비이상적인 감소입니다. 이 증상도 췌장의 소화 역할에 관련한 것으로 소화 역할이 급격히 떨어져 발생하는 증상입니다. 정상적인 식습관을 갖고 있는데도 체중이 평소와 다르게 급격하게 빠진다면 췌장암 초기증상으로 의심을 해볼 수 있습니다.

 

췌장암 초기증상 ③

 

췌장암 초기증상 세 번째입니다.
평소와 다른 갈증을 느끼는 것인데요, 이는 당뇨병과 관련이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췌장은 인슐린과 글루카곤을 분비하여 당뇨를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기능이 저하되며 당뇨병을 유발하게 되고 당뇨병은 갈증으로 이어지곤 합니다.

 

당뇨가 갈증으로 이어지는 이유는 혈당이 올라가면 목이 마르게 되기 때문입니다.

 

췌장암 초기증상 ④

 

췌장암 초기증상 네 번째입니다.
등과 장 통증입니다. 췌장의 위치는 위와 장 사이로 암이 커지게 되면 등 쪽을 압박하여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다만, 등 쪽 증상은 잘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진단하기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장 쪽의 통증은 췌장암의 소화 역할과 관련이 있다고 생각하면 좋습니다.

 

 

췌장암 초기 증상 ⑤

 

췌장암 초기증상 다섯 번째입니다.
바로 소변 색깔의 변화입니다. 췌장암의 초기 증상의 대표적인 증상인 황달의 원인과 동일합니다. 췌장 머리에 암이 생기면서 답즙 배출을 막게 되면 빌리루빈이라는 물질이 배출되지 못하게 되며 해당 성분이 많아지면 소변 색깔이 진한 갈색으로 변하게 됩니다.

 

 

지금까지 증상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후 원인예방법이 있으니 끝까지 보시기 바랍니다.

 

췌장암 원인

 

모든 암은 발병되기 전에 원인을 제거하여 예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죠. 췌장암의 원인은 모든 암이 그렇듯 명확하게 발생기전이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다만, 환경적 요인과 유전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영향이 있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특히 유전적 영향이 크다고 합니다. 때문에 가족 병력 중에 췌장암 병력이 있다면 꼭 주기적으로 정기검진을 통해 혹시 모를 사태에 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전적 외 환경적 요인으로는 과다한 흡연, 과다한 음주, 좋지 않은 식습관 및 생활 규칙 등이 있습니다.

 

 

췌장암 예방법

 

췌장암 예방방법은 췌장암 원인을 제거하는 것입니다. 물론 점점 더 바빠지는 현대사회에서 규칙적이고 건강한 생활을 하기 어렵지만 최대한 하려는 의지가 필요합니다. 아무 생각 없이 사는 것과 바쁘더라도 의지를 갖고 생활하는 것은 차이가 크죠. 잠을 푹 잘 수 없는 환경이라면 5시간, 4시간이라도 규칙적인 시간에 자고 일어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흡연은 최대한 자제하며 금연을 할 수 있으면 더욱 좋고 음주 또한 꼭 필요한 자리가 아니라면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식사 또한 균형 잡힌 식사를 하면 더욱 좋습니다.

 

췌장암 정리

 

췌장암은 조기 발견이 다른 암들에 비해 극히 어려워 생존율이 상당히 낮은 암입니다. 또한, 위치상 암과 장 사이에 위치하고 있어 수술이 어렵고 다른 장기로 전이가 상당히 잘 되는 무서운 암이죠.

 

 

때문에 평소 췌장암 초기증상이 무엇인지 잘 인지하고 있고, 주기적인 건강검진이 필요하며 무엇보다 췌장암 원인을 잘 제거하는 좋은 생활습관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아래 좋은 정보가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건강 및 피부] - 혈액암 증상 및 생존률

 

혈액암 증상 및 생존률

혈액암 증상 및 생존율 우리나라 주요 발병암에는 속하지 않아 잘 몰랐던 암이죠. 혈액암에 관한 내용입니다. 최근 유명 뷰티 유튜버가 혈액암을 앓다가 하늘나라로 갔다고 합니다. 해당 유튜

loveggamang2.com

[건강 및 피부] - 비타민C 메가도스 효과/부작용 및 가성비 제품 추천

 

비타민C 메가도스 효과/부작용 및 가성비 제품 추천

안녕하세요. 까망이입니다. 현대 사회는 시간의 효율적 사용을 절실하게 필요로 합니다. 모든 사람에게 주어진 동일한 시간인 24시간을 효율적으로 쓰기 위해 하루 일과를 계획하고 행동하며

loveggamang2.com

[건강 및 피부] - 라이프익스텐션 투퍼데이 "리얼후기" (종합비타민 추천, 복용법)

 

라이프익스텐션 투퍼데이 "리얼후기" (종합비타민 추천, 복용법)

라이프익스텐션 투퍼데이 리얼후기 뛰어난 종합비타민제 라이프익스텐션 투퍼데이 건강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면서 영양제 한 두개쯤은 많은 분들이 섭취하고 있을 겁니다. 저 또한 여러 영양

loveggamang2.com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