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액암 증상 및 생존율
우리나라 주요 발병암에는 속하지 않아 잘 몰랐던 암이죠. 혈액암에 관한 내용입니다.
최근 유명 뷰티 유튜버가 혈액암을 앓다가 하늘나라로 갔다고 합니다. 해당 유튜버를 원래 알고 있던 터라, 건강할 때부터 봐왔던 저로선 마음이 편하지 않았습니다.
분명 건강해 보였고 혈액암 진단하기 얼마 전까지만 해도 안색이 좋았는데 말이죠. 혈액암 중 대표적으로 백혈병의 경우 머리를 삭발하기 때문에 더욱 아파 보이며 이 때문에 병을 걸린 당사자뿐만 아니라 주위에서 병간호하는 지인들까지 마음이 무척 아프고 고통받는다고 합니다.
이 외에도 한 때 여러 예능에 나왔던 허지웅씨도 혈액암을 앓았다고 말했습니다. 과연 혈액암은 어떤 것이고 증상은 무엇이며 발병 원인은 무엇일까요?
혈액암 증상, 원인, 생존률, 예방법에 대해 자세히 말씀드리겠습니다. 아래를 확인하세요. 천천히 끝까지 읽으셔서 혹시라도 모를 일에 대비하셨으면 합니다.
혈액암이란
사실 우리는 혈액암에 대해 일반 암보다 훨씬 더 익숙할 것입니다. 바로 백혈병이 혈액암의 일부인데요, 이처럼 혈액암이란 혈액, 림프절 혹은 골수에 영향을 미치는 악성 종양입니다. 대표적으로 백혈병이 있으며, 골수증식성종양, 림프종, 다발공수종 등이 있습니다.
쉽게 말해 혈액에 있는 암이라고 이해해도 되겠습니다.
혈액암 증상
혈액암의 증상은 참 다양합니다. 혈액속에 있는 적혈구, 백혈구, 혈소판으로 인한 각종 질병이나 증상들이 모두 포함됩니다. 멍이 쉽게 들기도 하고 잘 낫지 않기도 하며 밤늦은 시간에 발열이 나거나 오한이 들기도 합니다.
구토나 설사, 경련, 관절통, 빈혈 등의 증상을 일으키기도 하죠. 혈액과 관련 되기 때문에 거의 모든 증상을 갖고 있다고 보면 됩니다. 혈소판 쪽의 혈액암이라면 출혈 시 쉽게 피가 멈추지 않을 수도 있으며, 코피 나 잇몸 등의 출혈이 잦고 쉽게 피로를 느끼기도 합니다.
백혈구 쪽에 문제가 생기는 혈액암의 일종인 백혈병의 경우, 상당히 오랜 기간 동안 무증상인 경우가 많다고도 합니다.
혈액암 원인
대부분의 암들이 그렇듯이 혈액암 또한 발병 원인이 명확하게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다만, 방사선 노출, 화학적 노출, 음주, 흡연, 유전과 같은 것에 의해 발병된다고 추측하고 있습니다.
어떤 병이라도 유전이 정말 큰 영향을 끼치는 것 같습니다. 혈연관계에 혈액암 병력이 있다면 조금 더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간혹 화학적 노출이 심한 특정 직업군에서 백혈병 환자가 많은 것을 보면 유전 외에도 생활 환경이 다소 큰 영향을 준다고 보입니다.
혈액암 생존율
혈액암 생존율의 경우 시기에 따라 생존율이 차이가 납니다. 다행인 점은 타 암들보다 생존율이 높다는 점입니다. 다음 설명드리는 생존율은 현시점에서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혈액암 생존율이니 단순히 참고자료로만 이해하시기 바랍니다.
1~2기: 생존율이 80% 이상으로, 초기에 발견 될 수록 그 확률은 더욱 올라갑니다. 암세포가 림프조직 단일 하나에만 침범하거나, 횡경막에 두 개 근방의 림프절이 침범한 경우입니다.
3기: 생존율이 75% 정도로, 횡경막 위아래로 모두 림프절이 침범한 경우로 볼 수 있습니다.
4기: 생존율 50%으로 림프절 혹은 간과 골수의 침범까지 이루어져 있을 경우입니다.
1~4기까지 생존율을 봤을 때 4기가 50%인 것을 보면 다른 암들 보다는 확실히 생존율이 높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혈액암 진단을 받더라도 너무 좌절하지 말고 현대 의학을 믿고 잘 치료하시면 희망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혈액암이 다른 암들보다 재발율이 높기 때문에 완치를 하더라도 주기적으로 내원하여 재발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혈액암 예방법
혈액암은 진단이 타 암들에 비해 간단하고 쉬워서 그나마 다행이라고 합니다. 주기적인 혈액 검사로도 혈액암을 발견할 수 있다고 하네요. 혈액암 예방법으로는 주기적인 검사가 답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건강하시더라도 주기적으로 혈액암을 검사하셔서 조기 발견하시기 바랍니다.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혈액암은 기본적으로 치료 기술이 상당히 발달하여 생존율이 높고 초기 발견할수록 생존율은 기하급수적으로 올라가니 조기 발견이 중요합니다.
혈액암의 예방방법으로는 모든 병에 통용되는 것으로 다소 진부할 수 있지만 중요한 내용입니다.
바로 면역을 높히는 것인데요, 규칙적인 식사, 잠, 금연, 금주 등이 있습니다. 더욱더 바빠진 현실 사회에서 잠을 충분하게 자라고는 못하지만, 4시간을 자던 5시간을 자던 규칙적인 시간에 잠드는 것이 중요하며, 균형 잡힌 식사를 항상 하기 힘드니 영양제라도 잘 챙겨 드시기 바랍니다.
좋은 영양제의 정보는 아래를 확인하세요.
이상 혈액암 증상, 원인, 생존율, 예방방법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