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적으로 전기 자동차에 대한 개발과 공급, 그리고 수요까지 전부 증가하고 있으며, 각 완성차 브랜드에서도 전기자동차에 대한 집중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일반 완성차 브랜드와 달리 내연기관 없이 전기차만 판매하는 브랜드인 테슬라가 출시하고 엄청난 성장을 하고 있는 것이 전기자동차 인기에 대한 반증입니다.
오늘은 이러한 전기 자동차에 대한 내용 중 일반 자동차에 비해 에어컨 비용이 왜 저렴한지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일반 자동차, 엔진을 갖고 있는 내연기관 자동차와는 그 기본적인 동력 생성 자체가 다른 전기 자동차는 자동차를 움직이는 힘 외에도 여러가지 장치가 다르게 작동합니다.
그 중 에어컨과 히터 또한 조금은 다르게 작동하게 되는데요, 자세한 작동 원리 차이 보다는 간단하게, 전기 자동차는 왜 일반 자동차 보다 에어컨 비용이 저렴한가에 대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에어컨에 내용입니다. 일반 자동차의 에어컨 원리부터 말씀드리겠습니다. 일반 자동차는 에어컨을 작동 시키려면 그 동력을 스스로 만드는 것이 아닌 엔진의 회전력을 이용해 만듭니다. 엔진이 작동하게 되면 엔진의 일부 동력을 에어컨에 전달 시켜 에어컨을 돌아가게 만든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즉 여기서 핵심은 일반 내연기관 자동차는 에어컨을 작동할 때 엔진이 꼭 돌아가고 있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에어컨을 키면 엔진 동력은 자동차가 움직이는 힘에 온전히 전달되는 것이 아닌 일부는 에어컨에 쓰이는 것이죠.
그렇기에 조금 년식이 된 자동차를 타고 에어컨을 켰을 때 보면 엔진 소음이 좀 더 커지고 엔진 힘이 낮아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주행 없이 에어컨을 작동 시키려고 하면 엔진을 꼭 돌려야 하기 때문에 상당히 낭비되는 동력이 많이 발생합니다.
전기 자동차는 내연기관 자동차와는 다소 다르게 작동합니다. 기본적으로 동력 자체를 엔진을 갖고 얻는 것이 아닌 전기 배터리를 통해 얻기 때문입니다. 전기 자동차는 에어컨을 작동 시킬 때 에어컨만 온전히 작동 시킬만한 배터리를 공급 받아 작동 시키기에 엔진을 써서 움직이는 일반 자동차 에어컨 보다 그 손실이 상당히 적은 것입니다.
즉, 정차 중 일반 자동차는 에어컨 작동 시 엔진도 함께 돌아가 상당한 연료 낭비가 이루어 지지만 전기 자동차는 순전히 에어컨만 작동 시키기에 그 손실이 없고 연료 낭비 없이 에어컨을 작동 시킬 수 있는 것입니다.
위 차이가 바로 전기 자동차는 연료비(전기비) 걱정 없이 에어컨을 사용 할 수 있는 점입니다.
다음은 히터 내용입니다. 히터는 에어컨과 정반대로 일반 내연기관 자동차가 압도적으로 유리한 위치에 있습니다. 일반 내연기관 자동차는 에어컨을 작동 시키면 추가로 동력 손실이 발생해 실제 연료가 더 쓰이는 반면 히터는 키던 안 키던 전혀 손실이 없다는 것을 알고 계신가요?
히터는 기본적으로 따뜻한 공기를 만들어야 하는데 일반 자동차는 따로 따뜻한 바람을 만들지 않아도 내연기관 즉, 엔진이 작동하면 자동적으로 엄청난 고온의 배기 가스가 발생하게 됩니다. 다시 말하자면 일반 자동차는 히터를 작동하고 따뜻한 바람을 만들 때 에너지 손실이 전혀 발생하지 않고 그냥 엔진이 돌아가며 만들어진 고온의 가스를 이용하면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일반 자동차에서 히터는 에어컨과 다르게 편하게 쓰셔도 에너지 손실이 나지 않습니다.
반면, 전기 자동차는 같은 이유로 상당량의 에너지 손실이 발생합니다. 에어컨의 사례와 정 반대로 전기 자동차는 따뜻한 바람을 만들기 위해서 새로운 장치와 행동이 필요합니다. 일반 자동차는 따뜻한 바람을 아주 쉽게 공짜로 얻을 수 있다고 본다면 전기 자동차는 따뜻한 바람 또한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죠. 이러한 이유 때문에 전기 자동차는 히터를 틀 시 큰 비용이 발생하게 됩니다.
위 차이가 히터의 경우 전기 자동차가 에너지 손실이 많은 이유입니다.
정리하자면, 히터는 일반 자동차가, 에어컨은 전기 자동차가 에너지 손실이 적다는 점입니다.
일반 자동차를 타시는 분은 히터를 마음껏 쓰셔도 되고, 전기 자동차를 타시는 분은 에어컨을 마음껏 쓰셔도 되니 운행 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