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구내염 빨리 낫는법 및 원인 완벽 정리

by 까망이 까몽이 2021. 8. 11.
반응형

구내염 빨리 낫는법 및 원인

 

구내염 빨리 낫는법 및 관련 정보에 대해 포스팅하겠습니다.

 

입병이라고 하죠. 구내염이 발생하면 여간 신경 쓰이는 게 아닙니다. 별로 대단해 보이지도 않는 조그마한 것이 일상생활을 상당히 방해하죠.

 

 

구내염이 커지면 음식을 먹을 때 뿐만 아니라 말을 할 때도 불편함을 호소하게 됩니다.

 

살아오면서 한 번이라도 구내염을 앓았다면 그 이후 수차례 겪기 때문에 자연적으로 치료가 되는 것을 알지만, 알면서도 그 고통 때문에 빨리 없애고 싶어지는 것 같습니다.

 

저 또한, 지금 구내염이 발생하여 관련 내용을 포스팅하고 있네요. 본격적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목차

     

    구내염
    구내염

    구내염이란?

     

    흔이 입병이라고 불리며 입안 내에 발생하는 모든 염증을 구내염이라고 칭합니다.

     

    일반적으로 발생하는 타원형의 구내염은 궤양성 구내염에 속하는 아프타성 구내염이라고 합니다. 이 구내염은 인구의 40% 정도가 발병할 만큼 흔하고 가장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20대에 많이 발생한다고 하며, 바이러스나 세균에 의한 것으로 알려져 있고 그 외에는 피로, 스트레스, 유전, 면역기능의 이상이 원인이라고 합니다.

     

    모두가 느끼지만 구내염은 몸이 피로할 때 많이 생기는 것으로 보아 피로에 따른 면역기능 저하에 의한 것으로 보여집니다.

     

    구내염이란
    구내염이란?

    구내염 원인 증상

     

    구내염 원인

     

    구내염 원인은 정확히 밝혀져 있지 않지만 바이러스나 세균 감염이 주원인으로 보고 있습니다.

     

    물론, 일반인 입장에선 바이러스나 세균 감염이 잘 되는 몸 상태를 만드는 것이 원인으로 볼 수 있기 때문에 극심한 피로, 면역 기능 저하 등이 원인으로 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 주위 구내염을 걸린 사람들을 보면 몸이 상당히 피로한 상황에서 발생한 것을 볼 수 있으며, 한번 발생했던 사람은 주기적으로 발생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구내염 원인
    구내염 원인

    구내염 증상

     

    구내염 증상은 궤양이 생기는 것으로 시작됩니다. 조그마한 좁쌀 같은 궤양이 생기다가 그 궤양이 점점 커지고 여러 개 발생했던 조그마한 궤양들이 합쳐지기도 합니다.

     

    이러한 구내염들은 궤양의 증상과 동일하게 만지면 상당히 아프고 고통스러우며 심할 경우 말할 때나 음식을 섭취할 때도 고통이 느껴집니다.

     

     

    통증 외에도 구내염 증상으로 입이 바짝 마르는 경우가 있습니다. 때문에 구내염이 발생하면 의도적으로 평소보다 많은 수분 섭취를 필요로 합니다.

     

    특히 밤에 자는 경우에 수분이 빨리 마르게 되므로 구내염 증상이 더욱 악화될 수 있기에 수분 섭취를 충분히 하고 자는 것이 좋습니다.

     

    성인의 경우 구내염에 대해 인식을 하고 있기 때문에 말을 하거나 식사할 때 해당 부위를 알아서 잘 피해서 생활하지만 아이의 경우 구내염에 대해 잘 모르므로, 고통 때문에 식사를 안 하거나 시도 때도 없이 울기도 합니다.

     

    이럴 경우 아이의 입 안에 구내염이 있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구내염 증상
    구내염 증상

     

    구내염 빨리 낫는법

     

    구내염 빨리 낫는법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궤양에 직접적으로 반응하여 제거하는 방법과 면역 기능을 향상시키는 방법으로 나누겠습니다.

     

    1. 병원 방문

     

    정말 구내염이 빨리 낫기를 원한다면 단연 가장 확실한 방법은 병원 방문입니다. 이비인후과에 가서 의사 진찰 후 상처 처리를 하는 것이 가장 빨리 낫는 방법이죠.

     

    구내염 증상이 심하거나 시간적 여유가 있어서 병원 방문을 할 수 있는 경우 추천드립니다.

     

    구내염 빨리 낫는법
    구내염 빨리 낫는법

    2. 연고 바르기

     

    구내염 빨리 낫는법 두 번째는 연고 바르기입니다. 약국에 가서 입병이 났다고 하면 약사가 연고를 여러 개 추천해 줄 겁니다. 그중 하나를 골라서 주기적으로 바르시면 됩니다.

     

    연고 추천을 드리자면 저는 알보칠을 추천드립니다. 아프다 아프다 하지만 제가 써봤을 때는 그렇게 죽을 듯이 아프지 않았고, 가장 효과가 빨랐습니다.

     

    알보칠의 원리는 해당 부위의 괴사 된 세포에 반응하여 살균시켜줌으로써 세포 재생을 돕는 것으로 세포가 살균되기 때문에 아픈 것이나 이는 확실한 효과라고 생각됩니다.

     

    다만, 아프지 않은 연고들도 나름 효과가 좋으니 알보칠이 너무 아프다면 다른 연고를 사용하셔도 됩니다.

    연고는 아래를 확인하세요~

     

     

    3. 가글

     

    구내염의 원인은 바이러스와 세균일 확률이 많다고 말씀드렸습니다. 때문에 구강 내 청결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청결이란 식사 후에 양치를 의미하는 것이 아닙니다.

     

    양치 후에도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입안에 세균은 발생하므로, 양치 이후 식간에도 주기적으로 가글을 하여 입안을 청결하게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목감기에 걸렸을 때 의사가 가글을 처방해 주는 것과 동일한 원리입니다.

     

    지금까지는 우리가 실제로 원인을 직접 제거하는 방법이었고, 앞으로 설명드릴 것은 면역 기능 향상의 개념입니다.

     

    가글 정보는 아래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4. 충분한 휴식

     

    구내염은 면역기능이 저하될 때 발생합니다. 즉, 충분한 휴식 없이 피로한 상태에서 많이 발생하는데요, 때문에 구내염이 발생하면 의도적으로 충분한 휴식을 취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령 평소보다 잠을 푹 자거나, 지나친 운동을 자제한다거나 하는 방법입니다.

     

    5. 물 섭취

     

    물은 신체 건강에 있어 정말 많은 효과가 있습니다. 충분한 물 섭취는 구내염으로부터 발생하는 입 마름을 예방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증상이 악화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충분한 물 섭취는 신체 기능을 정상화시켜 면역력을 증진시키는 작용도 합니다.

     

    구내염 예방

     

    구내염 예방은 구내염 원인을 제거하는 것과 동일하죠. 피로 회복과 건강한 식습관, 면역 기능 개선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선 충분한 휴식과 숙면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과 무기질, 기타 영양소가 충분히 공급돼야 하기 때문에 균형 잡힌 식사를 하거나 부족하다면 영양제를 통해 보완하는 것이 구내염을 예방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자연 발생하는 구내염과는 별개로 볼이나 혀를 씹어서 발생하는 인위적인 구내염도 있습니다. 보통 이 경우는 밥을 먹으면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은데, 예방하기 위해서는 밥을 먹는 동시에 말하는 것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대부분이 입안에 음식물을 넣고 말을 하다 보면 구내에 빈 공간이 작아져 혀나 볼을 씹기 때문이죠.

     

    구내염 주의점

     

    구내염 발생 시 대부분 자연치유가 되므로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지만, 구내염이 사라지지 않고 지속된다면 병원에 내원할 필요가 있습니다.

     

    보통 구내염 궤양 2주 안에 자연 치유되는 것이 정상이나, 3주 이상 지속된다면 구강염증을 넘어선 구강암이나 백혈병의 초기 증상을 의심해야 합니다.

     

    때문에, 너무 오랫동안 구내염이 지속된다면 꼭 병원을 내원하여 의사와 상담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상 구내염 빨리 낫는법 과 기타 정보를 설명드렸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