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다래끼 빨리 낫는법 및 원인

by 까망이 까몽이 2021. 7. 29.
반응형

다래끼 빨리 낫는법 5가지

 

눈이 간지럽고 부어오르시나요?

피곤한 날들이 지속되는 어느 날 아침에 일어나니 눈꺼풀이 뻐근하고 부어오른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살아가면서 몇 번씩 겪는 일이라 대번에 다래끼가 났다는 것을 알게 되죠.

주기적으로 나는 다래끼이지만 날 때마다 해결책을 몰라 인터넷 서칭을 하게 됩니다.

오늘의 포스팅은 다래끼 빨리 낫는법 5가지를 설명해 드릴 테니 잘 따라오시기 바랍니다. 아래를 참고하세요

 

 

 

<목차>

 

  • 눈 다래끼란?
  • 다래끼 원인
  • 다래끼 낫는법
  • 다래끼 주의점
  • 다래끼 전염?
  • 요약

 

다래끼 빨리 낫는법

 

눈 다래끼란?

 

우리가 흔히 말하는 눈 다래끼란 눈꺼풀에 있는 수많은 분비샘들 중 일부에 생긴 염증을 의미합니다.

 

다래끼는 그 종류에 따라 증상과 치료 방법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아래를 확인하시어 어떤 다래끼인지 먼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다래끼의 종류는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겉다래끼

 

겉다래끼는 눈꺼플의 가장자리가 부어오르면서 통증을 유발하고 무겁고 압박하는 느낌을 주는데 이 겉다래끼는 대부분 자연치료가 되며 일주일 정도 시간이 되면 치료가 됩니다.

 

일부 고름이 차 있는 부분은 자연스럽게 배농 되나 만약 일정 시간이 지나도 배농 되지 않는다면 간단한 수술을 통해 배농이 필요합니다.

 

상세 내용은 아래를 참고하세요~

 

 

2. 속다래끼

 

명칭과 같이 겉다래끼 보다 깊이 위치하고 있으며, 노란 농양점이 발견됩니다. 다래끼 초반인 염증이 미비한 경우에는 다래끼가 만져지지 않고 미묘한 불쾌감을 주나 초기 단계이므로 점점 발전하여 악화되게 됩니다.

 

다래끼 빨리 낫는법

3. 콩다래끼

 

곁다래끼와 비슷한 눈꺼풀 가장자리에서 발생하나 대개 겉이 아닌 피부 아래에서 나타나며 단단한 결절이 만져지기는 하나 붓기나 통증이 거의 없는 다래끼를 의미합니다. 이 경우 염증성이 아니기 때문에 다른 질환을 의심해야 할 수 있어서 병원 내원 후 의사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다래끼 원인

 

주위 다래끼 나는 사람들을 잘 보시면 특이한 점이 있습니다. 대부분 여성분들이 많이 나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이는 눈 화장 때문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눈 화장 외에도 아래와 같은 원인들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눈 화장

 

화장품에는 여러 인공 화합물들이 존재하는데요, 눈 화장을 통해 눈 분비샘으로 들어가게 되며, 면역이 떨어져 있거나 몸 상태가 안 좋을 때 눈을 손으로 만지면서 눈 다래끼가 발생하곤 합니다.

 

 

2. 손으로 접촉

 

모든 질환의 대부분은 손을 잘 씻는 것으로 해결할 수 있다고 하죠. 현재 코로나 팬데믹 상황에서도 손 잘 씻는 행위의 중요성이 상당히 강조되고 있습니다.

 

수많은 곳을 접촉하는 손에는 다양한 병원균이 존재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눈에 손을 자주 비비는 행동을 눈 다래끼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다래끼 치료

 

3. 피지 분비

 

피지 분비가 많은 경우 눈 다래끼가 더 잘 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피부 타입이 건성보다는 지성이 더욱 잘 날 수 있다고 합니다.

 

 

다래끼 빨리 낫는법

 

조그마한 것이 생활하는 데 있어 상당히 불편하게 합니다. 과거 경험상 자연치유가 잘 돼서 굳이 병원을 내원해야 귀찮음도 생기죠. 때문에 다래끼 빨리 낫는 법들을 인터넷에 써칭 하는 것 같습니다.

 

다래끼 치료 5가지를 소개해 드릴 테니 잘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단, 증상이 심하거나 1주 이상 다래끼가 지속된다면 꼭 병원을 내원하시기 바랍니다.

 

 

1. 충분한 휴식

 

다래끼 빨리 낫는법 첫 번째는 당연한 말일지 모르는 충분한 휴식입니다.

 

앞서서 다래끼는 자연치유가 잘 된다고 했습니다. 자연치유가 잘 된다는 것은 일반적인 몸 면역체계에서 면역 작용이 활발하게 일어나 자연치유가 된다는 뜻이므로 몸이 피로한 상태가 되면 안 됩니다.

 

때문에 눈에 다래끼가 낫다면, 몸이 휴식을 필요로 하는구나 라고 느끼고 의도적인 충분한 휴식을 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다래끼 원인

 

2. 병원 내원

 

다래끼 빨리 낫는 법 중에 최고는 역시 내원입니다. 병원에 내원하여 항생제를 처방받고 며칠 먹으면 쉽게 가라앉게 됩니다. 시간적 여유가 있으신 분은 병원을 내원하여 상담받고 약 복용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3. 온 찜질

 

충분한 온찜질은 눈 주위의 피로를 풀어주는 역할을 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다래끼 빨리 낫고 싶다면 주기적으로 온 찜질을 통해 피로를 풀어주는 것이 도움 될 수 있습니다.

 

4. 연고 바르기

 

병원 내원이 여건상 어렵다면, 가까운 약국에 들려서 연고를 바르시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자연치료가 된다고는 하지만 빨리 낫기 위해서는 처방이 필요하니 약국을 들리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연고에 대한 상세 정보는 아래를 확인하세요~

 

 

5. 눈 만지지 않기

 

당연하지만 상당히 어려운 것인데요, 다래끼가 났다는 것은 눈에 통증과 압박감이 발생하고 이물감 또한 느껴집니다. 때문에 자연스럽게 손이 눈으로 가서 가볍게 터치하는 상황이 발생하죠.

 

염증에 의해 발생한 다래끼 이기 때문에 수많은 병원균이 있는 손으로 만지면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꼭 의도적으로 눈에 손이 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래끼 치료, 다래끼 빨리 낫는 법 5가지였습니다. 이어서 주의점에 대해 말씀드릴 테니 잘 따라오세요.

 

다래끼 주의점

 

다래끼는 치명적인 질환이거나 자연치유가 되지 않는 병은 아니기 때문에 큰 주의점을 없습니다만, 빨리 낫기 위해 몇 가지 다래끼 주의점을 소개해 드리리 참고하세요.

 

1. 직접 짜지 않기

 

일부 다래끼는 염증이 커져 농이 차기도 합니다. 이때 손으로 직접 농을 짜게 되면 큰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눈뿐만 아니라 다른 부위에서도 농이 차면 직접 배농 하면 안 되는데요, 이유는 2차 감영이 될 수도 있고 배농 할 때 잘 배농 하지 않아 뿌리가 남게 되면 또 재발하기 때문입니다.

 

주위에서 직접 짜서 빨리 낫다고 하는 분들이 있을 텐데 그분들은 운이 좋아서 2차 감염과 같은 문제가 안 생긴 것이니 절대 따라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다래끼 빨리 낫는법

 

2. 다래끼 방치

 

경험상 다래끼가 큰 질환이 아니라고 무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회식 자리를 잡는다거나 과도한 운동으로 체력을 탈진시킨다거나 하는 행위들이 예입니다.

 

다래끼 치료에 있어서는 충분한 휴식이 중요하므로 방치하거나 무시하지 말고 나을 때 까지는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간혹 다래끼가 치유되지 않고 염증이 커져 병원에 내원 후 배농을 해야 하는 경우가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다래끼 전염?

 

눈 관련 질환들은 전염성이 심한 병들이 많아 불안합니다. 유행성 각결막염이나 아폴로 눈병과 같은 전염성이 상당히 큰 질환들이 많죠.

 

때문에, 다래끼 또한 전염이 되진 않을까 우려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특히 집안에 아이가 있거나 하는 경우라면 더욱 신경 쓰게 되는 것 같습니다.

 

결론부터 말하면, 다래끼는 전염될 가능성이 거의 없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전염이 되는 질환들은 대개 바이러스성 질환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각결막염이나 아폴로 눈병은 전부 바이러스성 질환이죠.

 

하지만 다래끼는 포도상구균이라는 세균 감염이기에 전염 가능성이 희박하다고 합니다.

 

예방 방법

 

다래끼 예방 방법은 일반 질환 예방과 별 다를 게 없습니다. 건강한 식습관 및 손 잘 씻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래끼가 상당히 빈번하게 발생하여 추가적으로 예방방법에 힘쓸 여력이 있는 분들은 주기적으로 눈 온찜질을 해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요즘은 눈 찜질하는 싸고 괜찮은 제품들이 많으니 구매하셔서 활용하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일반인 같은 경우는 손 잘 씻고 잘 먹고 잘 자는 것이 예방 방법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요약

 

다래끼 빨리 낫는 법 베스트는 병원 내원입니다. 병원에 가서 항생제 처방받고 바르는 연고와 함께 사용하면 빨리 나을 수 있습니다.

 

병원 내원하기가 귀찮은 분들은 다래끼 발생 시 충분한 휴식과 눈 온찜질을 해주면 비교적 빨리 나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