써큘레이터 선풍기 차이
써큘레이터 선풍기 차이 총정리
무더운 여름입니다. 장마전선이 쉽게 무너져서 이번 여름 폭염은 18년도 때와 비슷하다고 합니다. 18년도에 더위 때문에 고생한 생각을 하면 이번 8~9월이 벌써부터 걱정되네요.
이번 무더위는 한국뿐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도 큰 이슈인 것 같습니다. 각종 뉴스와 기사에 여러 나라에서 폭염으로 인해 사건 사고가 끊이지 않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상세 내용은 아래를 참고하세요.
우리나라가 여름에 아무리 덥다고 해도 40도 넘게 올라가는 해외에 비하면 그나마 다행인 것 같습니다. 그래도 인명 사고는 적으니깐요.
여름을 이겨내기 위해서 가정에서 간편하게 사용하는 전자제품들이 있습니다.
바로 선풍기, 써큘레이터, 에어컨인데요, 제가 어렸을 때만 해도 써큘레이터라는 명칭과 제품을 쓰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언젠가부턴가 광고나 홍보에서 써큘레이터란 말이 많이 나오고, 실제 저희 집도 써큘레이터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써큘레이터와 선풍기의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얼핏 보면 바람을 만들어내는 원리가 같아 보이는데 말입니다.
써큘레이터와 선풍기 차이점, 공통점, 무엇을 살까, 제품추천 등은 아래를 확인하세요.
써큘레이터 선풍기 공통점
써큘레이터와 선풍기의 차이점을 명확히 이해하기 위해 공통점을 먼저 분석해 봅시다.
물리역학적으로 써큘레이터와 선풍기는 동일합니다. 모터에 의해 날개를 회전시켜 날개 뒤에 있는 공기를 앞으로 빠르게 보내는 것이죠.
이렇게 움직이게 된 공기는 바람이라는 명칭으로 쓰이며 사람 피부에 닿게 되는 과정이 진행됩니다.
즉, 기본적인 원리는 정확하게 같습니다.
여기서 한가지 짚고 넘어가야 할 내용이 있습니다.
써큘레이터와 선풍기 모두 공기를 차갑게 해주는 기능은 없습니다.
앞서 설명드린 바와 같이 써큘레이터와 선풍기 모두 단순히 공기를 빠르게 이동시켜 주는 것으로 별도로 냉각 기능이 없기 때문입니다. 아래를 확인하시면 도움 됩니다.
다만 대부분의 상황에서 바람을 쐬면 차갑게 느껴지는 이유는 체온보다 주위 공기 온도가 낮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낮은 공기를 빠르게 이동시켜 피부에 닿게 하기 때문에 차갑게 느껴지는 것입니다.
같은 이유로 만약 폭염으로 인해 체온보다 기온이 더 높다면 선풍기나 써큘레이터를 켰을 때 되려 더욱 뜨거워지는 현상이 나타날 겁니다.
정리하자면, 써큘레이터와 선풍기 모두 냉각 기능은 없고 공기 전달 기능만 있습니다.
써큘레이터 선풍기 차이점
앞서 두 제품의 공통점을 봤듯이 기본적인 역할과 기능은 동일합니다.
그럼 써큘레이터와 선풍기는 어떤 차이점이 있을까요?
바로 목적과 목적에 따른 세부적인 모양의 차이입니다.
써큘레이터는 영어로 Circulater로 순환하다의 뜻을 가졌습니다.
써큘레이터 선풍기의 가장 큰 차이는 바로 공기를 순환하는 목적을 가졌느냐입니다. 이 차이만 알면 나머지 차이는 쉽게 이해가 가실 겁니다. 아래를 확인하세요~
자, 써큘레이터의 목적은 공기 순환입니다. 공기가 순환하기 위해서 일반 선풍기보다 큰 모터를 통해 공기를 멀리, 강하게 보내야 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써큘레이터는 바람의 직진성이 선풍기에 비해 월등히 좋으며 해당 능력을 갖기 위해 모터가 크고 힘이 좋아 소음 또한 매우 큽니다.
또한, 공기 순환에 목적에 맞게 좌우뿐만 아니라 상하 회전까지 360도가 거의 근접하게 돌아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대량의 바람을 멀리 보내야 하기 때문에 선풍기 날기 깊고 통 자체가 큰 이유도 있습니다.
기능의 대부분의 역할을 차지하는 모터의 힘이 좋고 크기가 때문에 자연스레 따라오는 것이 가격적으로 비싸다는 점이 있습니다.
써큘레이터와 반대로 선풍기의 목적은 무엇일까요?
사람에 몸에 직접 닿게 하여 시원하게 하는 목적이 있죠. 때문에 바람의 직진성보다는 넓게 보내는 것에 목적이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선풍기는 넓으며, 모터가 그렇게 크기 않고 선풍기 날개 또한 깊지 않습니다. 모터가 작기 때문에 가격 또한 써큘레이터보다 저렴하고요.
이것이 써큘레이터와 선풍기의 차이점입니다.
정리하겠습니다.
써큘레이터는 공기 순환 목적으로 바람의 직진성이 중요하여 큰 모터와 깊은 날개, 그리고 360도 회전이 가능하며 소음이 크고 가격이 비싸다.
선풍기는 사람에게 바람을 쐴 목적으로 공기 순환보다 바로 앞에 있는 사람에게 넓게 공기를 보내기 위해 큰 날개를 갖고 있고 모터가 작아 소음이 적으며 상대적으로 싸다입니다.
에어컨과 같이 사용했을 때는 어떤 제품이 좋을까요?
에어컨과 사용했을 때는?
일반 가정집에 대부분 에어컨이 한 대 있고 많아야 두대가 있습니다.
즉, 특정 공간에서만 있는 에어컨이 내뿜는 냉각된 공기는 한정된 지역이 머물기 쉽기 때문에 차가운 공기를 멀리 보내는 것이 중요하죠.
공기 순환의 목적이 있는 써큘레이터가 이러한 수요를 만족시킵니다.
에어컨 앞에 써큘레이터를 틀면 집안 곳곳으로 차가운 공기를 순환시킬 수 있고 벽에서 부딪혀 나오는 차가운 공기가 직접 바람을 쐬는 앞쪽이 아닌 몸 뒤쪽으로도 돌기 때문에 더욱 차가운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써큘레이터 선풍기 무엇을 살까
앞서서 써큘레이터 선풍기에 대해 설명해 드렸습니다. 각각의 목적이 달라서 무엇을 살지 고민될 수 있는데요, 저의 경우는 가격적인 면이 고려 요인이 아니라면 써큘레이터를 추천드립니다.
써큘레이터의 본연의 목적이 공기 순환이기는 하나 선풍기보다 바람이 쌔기 때문에 피부에 직접 맞게 둬도 선풍기보다 시원한 느낌을 주며,
공기 순환의 목적 때문에, 에어컨과 결합한 냉각 기능 외에도 집안 공기 환기 등의 목적으로도 활용이 가능합니다.
이러한 점들 때문에 저는 선풍기보다는 써큘레이터 구매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기타 참고사항
간혹 휴대용 손 선풍기를 써큘레이터라고 홍보하는 제품들이 있습니다.
제 글을 잘 읽으셨다면 손선풍기는 써큘레이터가 될 수 없는 것을 알 수 있을 텐데요, 큰 모터와 깊은 날개를 통해 공기 순환해야 하는 써큘레이터는 손선풍기처럼 약하고 작은 날개로는 그 목적을 실현시킬 수가 없습니다.
써큘레이터라는 단어 자체가 주는 이점 때문에 요즘 손선풍기를 써큘레이터로 홍보하곤 하는데 그건 틀린 표현인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써큘레이터 선풍기 결론
써큘레이터와 선풍기는 기본적으로 같은 원리를 이용하는 전자제품입니다.
단지 목적에 따라 외관이나 모터의 능력이 조금 다른 차이를 나타낼 뿐인데요, 사용 목적에 따라 구매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번 여름도 시원하게 보내시길 바라며 글을 마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번외) 제품 추천
제품 추천이라기보다 몇 가지 제품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절대 광고가 아니니 그냥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제가 구매하는 스타일과 맞으시면 구입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겁니다.
저는 제품을 구매할 때 가성비를 첫 번째로 따집니다.
가성비를 쫒는다고 하면 일반적으로 오해하는 것이 싼 제품을 찾는다고 생각하는데요, 일부는 그럴 수 있지만 대부분은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가성비란 가격 대비 성능이 우수한 것으로, 가격이 비싼데 그 비싼 것보다 성능이 우수하면 충분히 구매할 가치가 있다는 것입니다.
잡설이 길었는데요, 추천드리겠습니다.
먼저 써큘레이터 제품입니다.
써큘레이터는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기본적으로 가격이 비싼 점 인지하시고 보시기 바랍니다.
신일전자 SIF-FA400A입니다. 제품 상세는 아래를 확인하세요~
현재 전자제품 비교 사이트에서 1,251건이라는 후기가 남겨져 있고 별점이 4.6점이나 되고 있네요.
제품을 잘 모르면 가장 많이 사고 후기가 많으며 별점이 높은 걸 사면 큰 탈이 없습니다.
신일전자는 선풍기와 써큘레이터 제품으로 이미 예전부터 검증돼 온 브랜드입니다.
가격은 현재 10만 원 초반을 형성하고 있으며 스탠드 형식으로 BLDC라는 모터를 이용해서 소음은 줄이고 파워는 더욱 키웠다고 하네요. 사실 이런 것들은 잘 체감이 되지 않습니다. 모든 제품들이 이런 식으로 홍보니깐요.
그 외에 인공지능 모드로 주위 온도를 감지하여 자동으로 풍속을 조절한다고 하며 상하 좌우 회전, 청소하기 용이한 설계가 되어있습니다.
제품 후기 잘 확인하셔서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선풍기 추천입니다.
선풍기는 샤오미 무선 선풍기2입니다.
선풍기가 써큘레이터를 이기는 장점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큰 모터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배터리로 무선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무선이 가져다주는 편리함은 엄청나죠. 소개해드린 샤오미 무선선풍기2의 장점이 바로 그 점입니다.
샤오미 제품 후기는 여러 블로그나 유튜브에 많으니 가름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