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아보카도 보관법, 익히는법 총정리

by 까몽이 2021. 7. 13.

아보카도 보관법과 익히는법 알기

아보카도 보관법,익히는법 알고 먹자

 

요즘 들어 아보카도를 자주 먹는 것 같습니다. 과일임에도 고소한 맛은 한번 먹으면 주기적으로 찾게 되는 매력을 갖은것 같습니다.

아보카도는 여타 다른 과일이나 재료와 다르게, 익힌 정도에 따라 본연의 상태가 많이 바뀝니다. 때문에 아보카도 익히는법과 보관법이 상당히 중요하죠. 아래를 확인하세요

 

 

아보카도는 일반 과일과는 다르게 달콤한 맛 보다는 고소한 맛과 다소 묵직한 맛이 일품인 것 같습니다. 명란 아보카도 비빔밥이나 다른 과일들과 섞어서 만드는 쉐이크와 같은 음식으로 먹으면 참 맛있습니다.

 

아보카도에 대해 꼭 필요한 상식을 간략하게 말씀드릴테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아보카도란

 

아보카도는 과일에 속합니다.

 

씨가 탁구공이나 야구공처럼 크며, 적당히 익지 않은 것은 상당히 딱딱합니다.

 

아보카도 보관법
아보카도 보관법

씨가 이렇게 큰 것은 열대과일들의 일반적인 특징인데, 뜨거운 기후 환경을 견디기 위해 씨앗이 영양소를 많이 함유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아보카도는 단백질과 지방의 함량이 상당히 높은 편이며 이러한 영양 구성 때문에 일반 과일과는 다르게 단 맛보다는 고소한 맛이 납니다

 

아보카도 보관법
아보카도 익히는법

풍부한 섬유질, 좋은 불포화 지방산, 단백질, 비타민 등을 갖고 있는 아보카도는 웰빙시대에 있어 인기 있는 식재료 중 하나입니다.

 

이건 제 개인적인 생각인데 겉모양은 초록색 고구마처럼 생긴 것이 전혀 과일같이 생기지 않았네요.

 

아보카도 고르는법

 

아보카도는 숙성도에 따라 상태가 많이 다르기 때문에 고르는 법이 중요합니다.

 

너무 익지 않은 것은 딱딱해서 먹지 못하고 그렇다고 너무 익어버리면 흐물흐물 거려 식재료로써 가치가 부족해집니다.

 

그럼 어떤 상태의 아보카도를 구매해야 할까요?

 

아보카도 보관법
남는 아보카도 보관법

4~5일 정도 지나면 적당히 익는 수준의 상태를 구매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 정도의 아보카도를 구매해야 집에서 일정 부분 숙성시킨 후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4~5일 정도의 여유가 있는 아보카도를 구매하는 것은 혹시 모를 실패 확률을 줄이는 것입니다.

 

 

당장 먹고 싶다고 많이 익은 아보카도를 구매한다면 실제 요리를 할 때 생각보다 많이 숙성되어 있는 아보카도를 발견하거나, 집으로 가져온 동시에 이미 많이 흐물흐물 거리는 아보카도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다음의 상태의 아보카도를 고르시면 됩니다.

 

1. 아보카도 껍질에 상처나 파인 곳이 없어야 한다.

2. 검은색과 녹색 사이를 고른다.

3. 원형보다는 타원형을 고른다.

4. 같은 크기라면 다소 무거운 것을 고른다.

5. 손으로 가볍게 눌렀을 때 흐물거리는 것은 제외한다.

 

 

아보카도 보관법(익히는 법)

 

아보카도의 보관법은 실온에 두시면 됩니다.

 

다만, 사과와 같이 후숙을 빠르게 하는 과일과 함께 두시면 원하는 기간보다 빨리 익을 수 있습니다.

 

인터넷에서는 신문지와 같은 것으로 보관하라고 하는데, 그렇게 할 필요 없이 햇빛만 피한 후 간단하게 방치하시면 됩니다. 아래를 참고하세요

 

 

색이 적당히 진한 녹색이 될 때 손으로 만져서 적당히 탄력적이면 다 숙성됐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만약, 구매 시점 이후 1~2주 후에 요리할 생각이라면 냉장고에 보관하시면 됩니다. 냉동고에 넣으면 얼게 되어 그 본연의 맛이 줄어들 수 있으므로 꼭 냉장보관하시기 바랍니다.

 

아보카도 보관법
남은 아보카도 보관법

사실 1~2주 있다 먹을 아보카도를 구매해서 냉장보관하는 것보다 3~4일 있다 먹을 아보카도를 구매해서 실온에서 후숙 시키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남은 아보카도 보관법

 

아보카도를 적당히 익혀서 잘 요리를 했는데 남았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남은 아보카도 보관법입니다. 아보카도가 요리 후 남았다는 것은 이미 적당히 익은 상태이며, 껍질과 제거한 후입니다. 이럴 경우 후숙은 더욱 빨라지게 되므로 실온에 방치하면 안 되고 냉장 보관을 해야 합니다.

 

아보카도 보관법
아보카도 효능

 

또한, 모든 과일이 그렇듯 껍질 없이 공기를 접촉하게 되면 후숙이 급속도로 빨라지고 색깔 또한 변하게 되니 적당히 밀폐될 수 있도록 래핑을 하거나 비닐에 싸서 냉장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냉장 보관을 하더라도 적당히 익은 상태로 지속되는 시간은 짧으니 빨리 드시기 바랍니다.

 

만약 단기간에 먹지 못할 것 같으면 냉동보관을 통해 아예 얼려버려서 쉐이크 등으로 먹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아보카도 효능

 

아보카도는 100g 기준으로 불포화 지방산과 단백질을 2g이나 함유하는 과일 치고 상당히 고단백 과일입니다. 또한 비타민K, 엽산, 비타민C, 칼륨, 비타민B군, 비타민E 등을 함유하고 있는 영양분이 뛰어난 과일입니다.

 

이러한 영양소로 인해 아보카도는 다양한 효능을 갖고 있습니다.

 

1. 심혈관 질환 예방에 좋습니다.

 

심혈관 질환 예방에 좋은 것은 아보카도의 불포화 지방산과 관련이 있습니다. 염증에 대한 효능,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 등의 효과가 검증되었다고 합니다. 아래를 확인하세요

 

 

2. 눈 건강에 좋습니다.

 

아보카도는 루테인을 함유하고 있는 과일입니다. 루테인은 많이들 알고 있는 눈 건강에 좋은 영양소이죠. 눈 건강을 유지하는데 필수적인 물질로써 유해한 빛으로부터 눈을 보호해 준다고 합니다.

 

3.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아보카도는 섬유질이 풍부한 과일로 소화에 탁월하며 무엇보다 지방산과 단백실로 인해 상당한 포만감을 줍니다. 아보카도를 조금만 먹어도 배부른 느낌을 주며, 여러 많은 영양소가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상당히 좋은 과일입니다.

 

이상 아보카도의 대표적인 3가지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 외에도 많은 효능이 있으니 기회가 되시면 섭취해 보시기 바랍니다.

 

아보카도 정리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아보카도를 이렇게 자주 섭취하지는 않았던 것 같습니다. 아보카도는 과일임에도 독특한 식감과 맛을 갖고 있고 상당히 좋은 영양분들을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많은 효능 또한 갖고 있는 맛 좋고 영양 좋은 과일입니다.

 

다만, 익히는 과정과 보관법이 쉽지 않기 때문에 일정 부분 지식을 갖고 요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앞서 설명드린 정도의 지식이면 충분하니 잘 숙지하셔서 맛있는 아보카도 요리 드셨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