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풍에 안좋은 음식 공유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까망이입니다.
오늘은 소개해 드릴 내용은,
정말 고통스러운 병이죠.
통풍에 대한 설명을 하겠습니다.
통풍이란 바람에 스쳐도 아프다는 병으로 그 고통이 정말 심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통풍은 과거 왕들의 병이라고도 불려졌죠.
이렇게 극심한 고통을 주는 통풍은 지난 5년간 환자가 무려 40% 이상 증가했다는 통계가 있을 정도로 상당히 많은 증가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정확한 연구 결과가 없지만, 통풍의 발생 원인 추정 상 상당히 변화된 서구화된 식습관과 과도한 스트레스라고 추정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통풍의 발생 원인, 통풍의 검사 방법, 통풍 환자가 가려야 할 음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통풍의 발생 원인부터 정확히 알아야 그 해결 과정도 알 수 있으니 꼼꼼히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통풍의 발생 원인
통풍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은
통풍이 특정한 어떤 것에 의해 발생하며 계속 아픈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통풍은 관절염의 한 종류로 통풍 환자는 대부분 급성으로 오며 일 년에 한두번 정도 발생합니다.
한 두번만 와도 죽을 듯이 아프고 다리를 잘라내고 싶다는 생각이 들 정도의 고통을 주기 때문에 상당히 무섭고 아픈 질환이죠.
통풍은 이처럼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것이 아닌 간헐적으로 발생합니다.
통풍의 발생 원인은, 퓨린이라는 단백질의 대사 물질인 요산이라는 것에 의해 발생합니다.
요산은 사실 모두가 갖고 있는 물질로 항산화 기능을 하는 좋은 물질입니다.
하지만 이 요산이 고농도로 간다면 문제가 되며, 고농도 환자 중 극히 일부만 통풍으로 발현이 됩니다.
요산이 일정 농도 이상이 되면 요산 결정이 만들어 지게 되고 이 요산 결정이 신체 혈액 순환이 더딘 말단 부위인 발가락 관절쪽에 뭉치게 되며 이를 백혈구가 제거하게 되며 발생하는 염증으로 생깁니다.
통풍의 무서운 점은 한 번 발현되면 신체에서 요산 결정을 적으로 인지 하는 기억이 있어 재발 할 확률이 90%가 넘게 되죠.
즉 정리하자면, 통풍의 발생 원인은 고농도의 요산입니다.
이러한 요산은 단백질의 일부인 퓨린의 대사 물질 입니다.
즉, 고단백, 고알코올이 주 원인입니다.
이어서 통풍 검사 방법과 통풍에 안좋은 음식으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통풍의 검사 방법
통풍의 검사 방법은 정확 하게는 관절액을 뽑아 요산 결정을 현미경으로 확인 하는 것이나,
이는 극도의 고통을 주며 시간도 오래 걸리고 비용도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대부분 혈액을 채취해 요산 수치를 보게 됩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요산은 누구나 갖고 있고 필요한 물질입니다.
이러한 요산이 정상 범위를 넘어선 수치가 나오게 되고 거기에 임상적으로 통풍이라고 판단 되는 의사 소견이 더해서 통풍을 확진 하는 것이죠.
따라서 현재 통풍 증상이 없다고 해도, 건강 검진이나 또는 주기적으로 하는 혈액 검사에서 요산 수치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통풍 환자가 가려야 할 통풍에 안좋은 음식
통풍에 안 좋은 음식 설명 이전에, 빼먹은 정보가 있는데 통풍은 대게 남성에게만 발생합니다.
여성의 경우 여성호르몬이 요산 배출을 촉진 시키기 때문에 요산의 고농도 유지를 억제하기 때문이죠.
이제 본격적으로 통풍 환자가 가려야 할 음식입니다.
위에 정보와 같이 퓨린이 많이 함유된 음식을 배제하면 됩니다.
퓨린이 많이 함유된 음식은 대표적으로 맥주와 치킨입니다.
닭가슴살은 괜찮다고 하네요. 맥추와 치킨을 조심하세요.
이 외에도 버섯, 시금치, 감각류, 탄산음료, 단음료 등도 있으니 꼭 확인 하시어
통풍 예방 및 요산 조절 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